1. 하울의 움직이는 성 소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영국 작가 다이애나 위니 존스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1996년에 처음 출간된 이 소설은 판타지 장르의 대표작으로 꼽히며, 하울의 거대한 이동하는 성을 중심으로 천재 마법사 하울과 평범한 소녀 소피의 만남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영국의 정통적인 판타지 요소와 일본의 동양적인 정서가 조합되어 작품 세계관은 조금 특이하고 매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국 소설을 기반으로 영감을 받아 일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새롭게 제작한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원작과는 조금 다르게 해석한 부분도 있으며 지브리 스튜디오에서 만든 대표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브리 스튜디오에서는 대부분 판타지, 모험, 가족등을 주제로 하며 독특하고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 그리고 인간적인 가치와 감성적 요소들이 많이 담겨 있어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 줄거리와 결말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줄거리 및 결말
주인공 소피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자 가게를 물려받아 본인의 삶보다 모자가게 계승의 의무감으로 매일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소피 마을은 이웃 마을과 전쟁 중이었고 어느 날 동생 베티를 만나러 가는 길에 불량한 군인들을 만나 곤경에 처합니다. 순간 이동하는 성의 마법사 하울이 나타나 소피에게 아는 척을 하며 그 상황에서 벗어납니다. 소피는 하울과 함께 하늘을 걷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한편 황야의 마녀는 하울과 친하게 지내는 소피에게 저주를 걸어 소녀 소피가 90세 할머니가 되어 버립니다. 늙은 모습의 저주에 걸린 소피는 무작정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찾아 나섭니다. 황무지를 지나던 중 지팡이를 찾게 되고 마법에 걸린 허수아비 카브도 만나게 됩니다. 허수아비의 도움으로 하울의 성에 도착한 소피는 하울과 그의 제자 마르클 그리고 불의 악마 캘시퍼가 있었고 마법 문을 열자 여러 도시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하울의 성에서 열심히 청소부로 일하며 불의 악마인 캘시퍼와 서로의 저주를 풀기 위해 거래를 하게 됩니다. 다음날 하울은 국왕의 초대를 받아 전쟁에 참여하라는 명령을 받지만 하울은 참여하기 싫어합니다. 움직이는 성으로 돌아온 하울은 소피가 만든 음식으로 함께 식사를 하며 소피에 주머니에 있던 마녀가 넣어 놓은 주문이 걸린 종이를 발견합니다. 하울은 바로 종이를 제거합니다. 하울도 소피와 함께 하며 소피에게 점점 관심을 가집니다. 어느 날 소피는 대청소를 하며 하울의 목욕탕도 함께 청소합니다. 청소를 하다 마법이 걸린 선반을 만지게 되고 하울이 목욕을 하고 나오자 머리 색이 이상한 색들로 자꾸 변하였습니다. 하울은 외모에 관심이 많아 꽃미남으로 살아갈 수 없다며 좌절감에 빠졌습니다. 소피는 그런 하울을 보고 자신은 한 번도 예뻤던 적이 없다며 자신의 외모에 느끼는 자괴감은 눈물로 표현합니다. 지속되는 전쟁으로 왕국에서는 황무지 마녀와 하울에게 전쟁에 참여하라고 다시 명령합니다. 왕실의 마법사 설리만은 황 양의 마녀가 전쟁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자 마녀의 원래인 모습인 노파로 돌아가게 마법을 씁니다. 설리만의 제자인 하울은 소피에게 대신 왕국으로 가서 전쟁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의사를 전달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소피는 하울의 부탁으로 왕국으로 가 설리만을 만났습니다. 설리만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으면 하울의 힘을 빼앗는다며 협박을 하였고 소피는 발끈하였습니다. 이때 하울이 등장하여 소피를 탈출시키고, 노파가 된 마녀와 함께 하울의 성으로 돌아갑니다. 하울은 소피를 지키기 위해 무리하게 전쟁에 참여해서 싸움에 나서게 되고 소피는 설리만의 부하들에게서 도망치기 위해 성을 부수며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소피는 하울을 찾으러 가기 위해 캘시퍼와 계약을 하기 위해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건넵니다. 이 와중에 황야의 마녀는 캘시퍼에게 하울의 심장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캘시퍼를 끌어안아 버립니다. 캘시퍼의 불꽃에 의해 마녀는 불타오르고 있었고 소피는 불을 끄기 위해 물을 뿌립니다. 캘시퍼는 힘을 잃었고 이동하는 성은 무너지며 낭떠러지로 떨어집니다. 절망하던 그때 과거의 문을 통해 하울과 캘시퍼가 계약하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하늘에서 떨어지며 죽어가는 별 캘시퍼와 강한 힘을 얻기 위해 자신의 심장을 내주는 모습을 목격한 소피는 이것이 저주임을 알게 됩니다. 소피는 반드시 만나러 갈 테니 미래에서 기다리라며 외친 뒤 다시 현재로 돌아옵니다. 쓰러진 하울에게 소피는 마녀에게 있던 하울의 심장을 받아 하울에게 전달하자 캘시퍼는 자유의 몸이 되고 하울은 정신을 차립니다. 모두가 추락하는 중 허수아비가 나타나 모두를 구해주지만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소피가 허수아비에게 감사의 키스를 하자 허수아비도 저주가 풀려 이웃 나라의 왕자로 변합니다. 왕자는 자신의 나라로 돌아가 전쟁을 종료시키겠다고 약속하며 설리만도 이 전쟁을 끝내기로 결정합니다. 소피와 하울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새로 지은 움직이는 성과 함께 하늘 멀리 날아가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3. 감상평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하울과 소피는 서로의 인생에서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인물들입니다. 각자 자신의 감정에 최선을 다하여 서로를 구해내고 외적 아름다움이 중요한 것이 아닌 내적 아름다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작품 속 등장하는 여러 캐릭터들은 매우 매력적이고 각자의 개성이 있으며 인간미와 감정 표현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인간적인 가치와 사랑, 용기, 우정 등의 메시지를 담고 있어 관객들의 감정을 많이 자극하여 주었습니다. 항상 똑같은 일상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는 요즘 그 현실은 벗어나 움직이는 성을 타고 떠날 수 있었으면 하는 상상도 해보았습니다. 전 연령층이 시청할 수 있는 영화로 아이들은 환상적인 마법세계로 빠져들고 어른들은 그 속에 담긴 인간적인 감정과 메시지를 느끼며 가족이 함께 보기 좋은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댓글